종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 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시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현대와 같은 고
Ⅰ. 서론
종교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오래되었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모든 민족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현상이다. 종교는 정치, 경제, 사상, 예술, 과학, 기술 등 사회의 전 영역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가치와 신념의 체계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종교는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불교적인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이 추서되었다. 작품으로는 장편소설인 <박명(薄命)>이 있고, 저서로는 시집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대승적 의지를 통하여 살신 성불의 비장미로 형상화하고 있다. 이 와 같이 주인공이 손가락을 깨물어 혈서를 쓴 실존적 경험은 만적이 육신을 불사를 때 느 낀 처절한 인간체험과 같은 현실의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나'가 식지를 깨물어 혈 서를 쓴 것과 만적선사의 소신 공양은 개인과 중생의 차
서울 성북동(城北洞)에서 중풍으로 죽었다.
시에 있어 퇴폐적인 서정성을 배격하고 불교적인 ‘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이 추서되었다.
실천 : 효제충서
<중 략>
-예(禮) : 제도, 의식, 법 등의 외재적 행위 준칙 혹은 외면적 사회규범. 인을 실현하는 근본. 인이 포괄하는 모든 덕목이 현실에서 중용에 맞게 조절하는 역할.
☞인과 예는 상보적인 관계
-의(義) : 인간 행위의 준칙이며 가치 선택의 기준. 마땅함, 도리, 옳음의 의미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이러한 중국 불교의 역사와 현실을 짚어보고 불교유물을 살펴봄으로써 거대한 나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